03_트리플 미디어
- 트리플 미디어가 생겼다고 해서 기존의 ATL, BTL의 개념이 사용되지 않는 것은 아님
ATL(Above The Line)
: 매스미디어. 라디오, 잡지, 신문, TV 등 기존 4대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나 홍보활동을 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
- 장점: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상품, 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음(도달 범위가 굉장히 넓음)
- 단점: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소 일방적이고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음, 광고 비용이 매우 높음
ex) TV 광고는 방송 심의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광고에서 할 수 있을법한 파격적인 아이디어는 실현되기 어려움
BTL(Below The Line)
: 비 매스미디어. ATL이 아닌 모든 광고
- 과거에는 매체를 매스미디어, 비매스미디어 이분법적으로 전략을 짜고 예산을 분배했었음
- 요즘 소비자들은 TV만 보는 것이 아니라 TV를 보며 스마트폰을 하기도 하고, TV가 없고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기도 함
- 매스미디어, 비매스미디어로만 분류하는 것은 요즘 소비자들에게 워킹하지 않음
1)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할 수 있는 매체
- 잠재고객의 고객화 유도
- 고객과의 장기적, 상호적인 관계 형성에 목적성을 두어야 함
- 브랜드 소유 공식 SNS, 오프라인 매장 등
Owned Media 활용 목적
: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 유대감이 형성되면 점점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호감도가 상승하며 해당 브랜드를 소비하게 됨
Owned Media Content
: 고객과의 장기적/상호적 관계 형성
- 일관된 컨셉의 전략적 운영과 콘텐츠 개발
Owned Media 종류
2)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 매스미디어적 성향이 있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 온드미디어로 트래픽 유도의 목적성도 있음
- TV 광고, SNS 광고, 배너 광고, 검색 광고 등
Paid Media 활용 목적
: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 광고 타겟 설정 가능(한국 사람, 20대 여성, 30대 남성 등 세밀한 타겟팅 가능)
- 브랜드를 몰랐던 사람들은 그 브랜드를 인지하게 됨
- 온드 미디어: 이미 우리 브랜드를 알고 팔로우하고 있는 타겟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진행됨
- 페이드 미디어: 우리 브랜드를 잘 모르는 타겟들을 대상으로 광고할 가능성이 높음
Paind Media Content
: 오디언스 타겟팅
-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 개발 & 배리에이션하여 여러 타겟에게 광고 노출
- 우리 브랜드를 잘 알지 못하는 타겟들에게도 후킹될 만한, 어떤 액션을 취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
Paid Media 종류
- DA(Display Advertisement)
- SA(Search Advertisement)
- 모바일 ex) 캐시슬라이드
3)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
- 고객 입장에서는 가장 신뢰성 있다고 여겨져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 기업이 관여할 수도 컨트롤할 수도 없는 매체
- SNS 바이럴, 인터넷 커뮤니티 등
Earned Media 활용 목적
: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 고객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너무 좋다'는 글을 올리면 기업이 광고하는 것보다 신뢰도 측면에서 효과가 높음
- 자발적 참여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바이럴할 수 있도록 후기 작성 이벤트를 진행하여 자신의 SNS에 브랜드를 노출하도록 유도
Earned Media Content
: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구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 자신의 SNS에는 상품이 이렇게 변경됐으면 좋겠다 하는 솔직한 부분들을 더 쉽게 이야기함
- 효과적인 후기의 경우 온드 미디어에 가져와서 고객의 목소리를 계속 듣고 있다는 부분을 인지시켜주어야 함
- 온드 미디어에 가져오면 그것 자체로 바이럴이 되어 효과적인 선순환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음
Earned Media 종류
- 커뮤니티 크루들끼리 친밀도가 매우 높아 정보의 신뢰도가 높음
*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 페이드미디어 + 온드미디어 + 언드미디어 모두 활용
-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 온드 미디어에서 광고가 진행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미리 콘텐츠를 잘 배포해두어야 함
- 온드 미디어 콘텐츠가 부족하면 방문유저를 락인시킬 수 없고 구매를 유도할 수도 없음
- 온드 미디어에 콘텐츠가 반드시 확보되어 있어야 함!
- 페이드 미디어, 온드 미디어, 언드 미디어 3가지가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야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음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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