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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노트 22_카드뉴스 (1) 카드뉴스 기획하기

정워니블로그 2023. 5. 1. 07:42

 

 

01_카드뉴스 기획

1. 콘텐츠 마케팅으로서의 카드뉴스

어떤 콘텐츠를 만들지 고민될 때 하나씩 꺼내보는 강의

 

- 카드뉴스를 왜 만들지?

- 짧은 텍스트 + 이미지만 있으면 누구든 만들 수 있다.

- 기본법칙 + 사례

- 우리는 하고 싶어서 카드뉴스를 한다. 우리는 카드뉴스를 잘 활용한다.

- 우리 서비스를 알리자! 사랑하게 하자!

-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려고 하는 이유를 줄 수 있어야 함

 

- 콘텐츠 마케팅은

  1) 우리의 다음을 기대하게 해야 한다.

    - 우리의 콘텐츠가 재밌고 유익해야 다음 콘텐츠도 기대를 할 수 있다.

  2) 고객의 행동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

    - 그냥 콘텐츠와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의 차이

    - 좋아요를 많이 받기 위한 콘텐츠: 귀여운 강아지 이미지, 연예인의 가십거리에 대한 이야기

    - 우리의 콘텐츠, 서비스, 브랜드를 위한 어떠한 소재, 그리고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주제가 우리 서비스와 우리 브랜드를 위한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행동 변화: 서비스에 대한 인지, 서비스에 대한 탐색, 서비스를 어떻게 더 잘 활용할 수 있는지

    - 당장 전환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고객이 콘텐츠를 통해 흥미를 갖고 어떤 정보를 얻었을 때 그러한 정보가 필요한 순간에 '이 서비스가 그 분야에서는 전문가야, 이 서비스와 함께하면 좋아'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콘텐츠로 밑바탕에 있는 장기적 관계를 맺어가는 것임

 

- 우리가 전달하려고 하는 소재와 채널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함

- 텍스트: 깊은 정보 전달에 적합, 하지만 내용의 수준이 비슷하다는 전제 하에 텍스트만 있을 경우 이탈률이 높아짐

- 카드뉴스: 짧은 텍스트 + 이미지, 스토리에 더 몰입할 수 있는 역할, 정리되고 압축된 형태로 정보 전달, 단시간에 어떤 정보를 빠르게 캐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

- 영상: 역동적인 화면으로 이야기할 때 효과적인 포맷

 

- 고객과 만나려는 채널과 적합하게 콘텐츠 포맷 선택

- 콘텐츠 포맷에 적합하도록 소재와 주제를 재가공할 수도 있음

ex) 요리 관련 콘텐츠 

   - 카드뉴스: 요리의 각 단계별로 레시피를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조합을 이미지로 보여줌

   - 영상: 냄비에서 국자를 어떻게 저어야 하는지, 어슷썰기를 해야 하는지, 치즈가 쭉 늘어나는 장면 등 움직이는 화면에 적합

 

 

2. 목표와 타깃에 대해

- 고객과의 관계에서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할지

- 타깃을 공감하고, 타깃에게 신뢰를 주는 서비스

- 공감하는 서비스 -> 감정 공유: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있는 브랜드

- 신뢰를 주는 서비스 -> 정보 공유: 이 분야만큼은 믿을 수 있는 브랜드

 

- 타깃을 공감하기 위해서는 타깃에 대한 이해가 충분해야 함

- 회사를 위한, 회사의 상사를 위한 카드뉴스?

- 고객과의 관계를 위한 콘텐츠

- 모든 사람들이 좋다고 반응하는 콘텐츠는 없다. 우리의 고객이 될 사람들이 만족하는 콘텐츠

- 정량적 요소: 나이, 성별, 직업, 거주지, 학력(수치화)

- 정성적 요소: 습관, 고민 , 취미, 취향, 성향(상상, 인터뷰, 대화)

- 타깃의 고민은 무엇인가 -> 콘텐츠의 소재이자 주제

ex) 배달의 민족 사장님 - 매출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광고를 어느 지역에 하면 좋은지, 메뉴판은 어떻게 구성할지 등

  - '배달의 민족을 쓰세요' -> '배달의 민족은 이렇게 사장님들한테 신뢰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 '카드뉴스 제작 툴을 쓰세요' ->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 - 카드뉴스에 필요한 템플릿, 정보, 잘 만드는 방법 등을 공유 

- 광고를 집행하기보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함으로써 관계를 맺고 이야기에 귀기울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

 

3. 주제 찾기

- 독자가 반응하는 요소에는 재미, 감동, 정보 중 하나가 꼭 들어있다.

- 재미, 감동은 역량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음

- 고객과 신뢰있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정보

- 우리 서비스가 속한 산업

ex) 배달의 민족 - 배달업, 렌트카 서비스 - 여행

- 이미 특정 산업군에는 다양한 브랜드 혹은 개인이 여러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음

- 내가 세계 최고의 정보 제공 전문가일 수 있는 분야 고려하기!

- 세밀한 시장에 맞춰진 주제들을 뽑아낼 수 있고 깊이 있게 들어갈 수 있음

- 특정 주제에 여러 서술어를 붙여보기!

 

- 그럼 주제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1) 구글 트렌드

 

 2) 네이버 데이터랩

- 분야별 인기 검색어: 우리와 관련된 분야라 하면 이슈되는 단어와 조합해서 만들 수 있음

- 검색어 트렌드: 똑같은 정보를 지칭하는 말이 여러 개일 때 유용함

- 지역 통계: 지역별 관심도, 카드 소비통계

 

 3) 네이버 연관검색어

- 시기마다 계속 업데이트되어 요즘 사람들이 이 주제와 관련하여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척도

 

 4) 소셜 매트릭스

- socialmetrics.co.kr

-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를 볼 수 있음

 

 5) 타깃들이 많이 있는 커뮤니티

- 기업의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요즘 타깃은 어떤 주제에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지 찾는데 도움이 됨 

 

 

4. 카드뉴스 제작하기

- 대부분 카드뉴스를 제작할 때 디자인툴부터 사용하려고 함 -> 이도저도 아닌 콘텐츠

- 포맷에 매몰되지 않고 워드, 메모장에 내용을 쭉 적고 다듬어서 만들자

 

- 카드뉴스 제작의 3요소

 1) 포맷의 장점을 살리는 내용쓰기

 2) 관심을 유도하는 제목쓰기

 3) 목적을 달성하는 디자인하기

- 탄탄하게 글을 써둔다면 카드뉴스뿐만 아니라 다른 포맷에 맞춰 재가공하여 사용할 수도 있음

 

- 글이 막힌다? 주제에 대해 데이터나 글감 등을 끌어오기

- 글을 쭉 쓰고난 뒤에는 시간을 두고 다시 확인하며 수정하기

 

- 꾸준함 -> 업로드 주기는 다를 수밖에 없다

- 조금더 글에 대해 고민하고 검토할 수 있는 주기를 찾기

 

 

 

 

 

 

 

* 이 글은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