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뽀개기

[기업 분석] 네이버

정워니블로그 2023. 5. 27. 20:24

 

1.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가?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며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이다.

 

 

2. 고객은 누구인가?

  • 검색을 통한 정보 획득,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찾는 사람들
  •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
  • 창업 및 사업의 비즈니스 도구로 사용하려는 사업가
  • 가능성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사람들

 

 

3. 현재 기업 현황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0.4% 증가한 2조 2,804억 원을 기록했다. 조정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 전분기 수준인 4,881억 원을 기록했으며, 조정EBITDA 이익률은 인건비 성장 둔화 및 마케팅비 효율화, 그리고 Poshmark의 EBITDA 흑자 달성 등으로 서치플랫폼의 계절적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연결 영업이익은 서버 등 인프라 자산의 상각연수 기간을 국내 및 글로벌 추세와 실질 사용 연한에 더 부합하도록 변경한 절감 효과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 전분기 대비 1.8% 감소한 3,305억 원을 기록했다.

 

 

4. 최신 이슈

2021 최신 이슈

대한항공과 항공 서비스 분야 사업 제휴 업무 협약 체결

네이버가 2021년 2월 대한항공과 함께 항공 서비스 분야 디지털화에 나섰다. 네이버 원천 기술을 비롯해 콘텐츠와 멤버십 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항공 서비스를 다각화한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네이버 인공지능(AI) 기술과 플랫폼을 이용해 항공권 발권, 체크인, 탑승까지 이어지는 서비스를 간편화하고, 항공기 내에서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네이버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통해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한편, 대한항공 홈페이지와 앱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네이버페이'로 항공권을 결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모델을 모색할 방침이다.

 

지역 기반 커뮤니티 '이웃 톡' 서비스 오픈

네이버 카페는 2021년 3월 지역 이웃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쓰고 소통할 수 있는 '이웃 톡'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이웃 톡 서비스는 모바일 웹과 네이버 카페 어플리케이션의 '이웃' 탭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위치 기반으로 '이웃 인증'을 완려하면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어 동네의 다른 이웃들과 더욱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패션테크 스타트업 신규 투자

네이버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D2 스타트업 팩토리(D2SF)'가 2021년 4월 패션테크 스타트업 두 곳에 신규 투자하였다. 이번 투자 대상 스타트업은 △3D 시뮬레이션 엔진 기반으로 의류 디자인부터 구매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개발한 '지이모션', △신발 제조 공정을 혁신한 패스트패션 솔루션으로 자체 브랜드를 런칭한 '크리스틴 컴퍼니'다. 이번 투자 배경에 대해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지금까지의 패션 제조 혁신이 대부분 비용 효율화 차원에서 시도된 것과 달리, 이번에 신규 투자한 두 팀은 상품 기획-생산-판매 전체 밸류체인 내에서 더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도 새로운 구매 경험을 제공하며, 제조와 판매를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으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앱 음성검색에 '하이퍼클로바' 기술 적용

네이버가 2021년 12월 네이버앱 음성검색에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HyperCLOVA)' 기술을 적용해 음성검색의 편의성과 정확도를 높였다. 국내에서 한국어 음성검색에 초대규모 AI 기술이 적용된 사례는 네이버가 처음이다. 하이퍼클로바는 네이버 서비스 내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텍스트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들을 스스로 인식하고, 긴 문장을 요약하거나, 새로운 문장을 생성한다. 네이버는 네이버앱 음성검색 질의의 약 30%에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발화 맥락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사업성과

  • iF 디자인 어워드 9개 출품작 수상
  • 1분기 신사업 고성장 달성

 

2022 최신 이슈

네이버 크림, 개인 간 명품 거래 플랫폼 '시크' 출시

네이버의 미사용 중고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의 자회사 '팹'이 2022년 6월 개인 간 명품 거래를 지원하는 커머스 플랫폼 '시크(CHIC)’를 정식 출시했다. 시크는 6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명품 관련 네이버 카페 '시크먼트(CHICMENT)’에서 비롯된 플랫폼이다. 해당 카페는 이미 개인 간 거래(C2C)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C2C 플랫폼과 달리 총 5단계의 세분화된 인증 제도를 도입해 거래 신뢰도를 높였다.

 

'클로바 케어콜' 정식 출시

네이버가 2022년 5월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을 클로바 AI 컨택센터 솔루션으로 정식 오픈하고 본격적인 서비스 확장에 나섰다. 클로바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 및 중장년 1인 가구에 AI가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등의 주제로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되어,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통한 정서적인 케어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CJ대한통운과 배송 서비스 협업 강화

네이버는 2022년 5월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CJ대한통운과 협업 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양사는 늘어나는 물동량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당일도착·새벽배송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쇼핑 판매자 중심의 풀필먼트 센터를 더욱 빠르게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용인 남사, 여주에 이어 이천에 1개 센터를 추가 오픈하고, 하반기에 3개 이상의 풀필센터를 추가로 오픈한다. 

 

삼성전자와 국내 1호 '이음 5G' 상용화 협력

네이버클라우드는 2022년 5월 네이버 제2사옥 '1784'에 삼성전자의 이음5G 전용 장비를 적용하고, 무선국 개설 인허가 절차를 완료해 국내 최초로 5G 특화망이 도입된 테크컨버전스 빌딩을 구축했다. 이는 올해 3월 삼성전자와 ‘5G 특화망 및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5G 특화망 도입을 통해 '1784'는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혁신 서비스들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양사는 1784에서 세계 최초로 5G 특화망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개시하기로 했다.

 

사업성과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누적 사용자 수 800만 돌파
  • 네이버클라우드, FIDO 공식 인증 획득

 

2023 사업 방향성

'팀 네이버' 중심의 글로벌 사업 확장

  • 5년 내 글로벌 10억 사용자 확보, 15조 원 매출 돌파라는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기술 리더십, 국내외 파트너십의 시너지를 통해 멀티플 성장을 이룩하는 '글로벌 3.0' 단계 돌입

메타버스·블록체인 사업 확장 및 로봇 친화 사옥 활용

제페토, 아크버스 등 메타버스 사업 확대

웹툰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특정 이용자 층을 겨냥한 버티컬 메타버스 출시

 

 

5. 어떤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고 있는가?

워낙 규모가 거대한 포털 플랫폼이다보니 웬만한 마케팅 채널은 모두 운영하고 있다. 각각의 채널을 통해 네이버의 최신 소식과 팀 네이버의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다. 네이버의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만 이 정도고, 네이버 밴드나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채널, 네이버 컨퍼런스 채널, 네이버 관계사 커뮤니케이션 채널까지 하면 어마어마하게 많은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