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base/콘텐츠 제작 실습

콘텐츠 제작 실습 4주차 - 광고 크리에이티브 조별과제/개별과제

정워니블로그 2023. 5. 29. 16:20

조별과제

 

1-1. 좋은 광고 소재 & 아쉬운 광고 소재 분석하기 (FBIG 단장짜리 이미지 광고 기준)

 

내가 선정한 좋은 광고 & 아쉬운 광고

 

 

 

 

 

우리 조원들이 선정한 좋은 광고와 아쉬운 광고는 다음과 같다! 

 

 

원래 아쉬운 광고 소재로 뽑힌 광고 중 드림 핸드페인팅은 가장 많은 표를 받았던 건 아닌데 피피티를 만드려고 보니까 그 사이에 광고가 종료되어 더이상 열람할 수 없다고 떠서 조원들끼리 재투표로 결정하게 되었다. 

 

 

1-2. 분석을 기반으로 신규 광고 소재 기획하기 (FBIG  단장짜리 이미지 광고 기준)

 

 

콘텐츠 제작 마지막 4주차 회의를 진행하면서 광고 소재 투표로 최종 광고콘텐츠 2개를 선정했다. 회의로 각 두 건의 주제에 대한 기획 의도, 타겟 등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조원이 7명이다보니 의견이 합의가 되지 않고 진전이 안생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이 상황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서로 상의해보는 시간을 가졌고, 나는 회의로 진행한 부분을 가지고 기획안을 정리하여 샘플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은 7명 다같이 하는 게 아니라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게 훨씬 효율적일 것 같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대신 각 팀의 진행상황을 알 수 있도록 슬랙에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한다는 전제 하에! 다행히 조원분들도 동의해주셔서 원만하게 회의가 마무리되었고 이후 콘텐츠 제작도 원활하게 끝낼 수 있었다. 나는 자진해서 PPT를 맡았고, 두 팀의 제작 흐름을 계속 파악하고 피드백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내가 제안한 광고 콘텐츠 카피

 

아래는 제출한 우리 조 기획안 ! (이 주 피피티는 제가 만들었어용)

 

멘토님 피드백

 

멘토님 피드백

 

그 외 개인 과제시 참고할 만한 내용들

- 광고 본문의 경우 보통 초반 3줄 정도만 디폴트 노출되고, 그 이후 문구들은 '더 보기'를 클릭해야 노출됩니다.

> 초반부에는 후킹할 수 있는 문구로 흥미를 유발하고, 자세한 정보, 유의사항들은 하단에 풀어 관심이 생긴 타겟들이 더 자세하게 읽게 하는 게 좋습니다.

- 광고를 딱 마주했을 때, 디폴트로 보이는 것은 이미지 + 본문 첫 세줄 + 제목 입니다.

> 각 영역의 정보는 겹치지 않게 넣어준다면 좀 더 간결하되 여러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겠죠 

- 제목 영역은 [정방형]에만 디폴트 노출됩니다. 개인 과제 시 참조해주세요!

-이미지 내 메인카피는 보는 사람이 가장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것으로 뽑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usp나 서비스 소개 등은 서브카피로 넣는게 좋구요.그리고 메인카피&서브카피 시선 분산되지 않도록,  메인에 힘을 팍 주고 서브는 힘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 세로형 광고는 정방형과 달리 CTA 영역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이미지 위에 오버레이 됩니다.

> 그래서 이미지 하단 영역에는 중요한 정보가 배치되지 않도록 레이아웃 잡을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CTA 영역에 겹쳐서 정보가 가림)

 

 

콘텐츠 제작 마지막 주차... 조원들과의 작은 마찰도 있었고 그동안 열심히 달려왔는데 멘토님께서 거의 안좋은 얘기가 없을 정도로 역대급 호평을 남겨주셔서 더더욱 좋은 마무리가 된 것 같아 너무 뿌듯했다. 처음엔 당연히 부족한 점이 많고 삐그덕거릴 수도 있지만 조원들과 소통하고, 피드백 받으면서 개선해나가고 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면 나도 조원들도 발전하는 게 느껴지니까 그게 정말 좋았던 것 같다ㅎㅎ

 

 

카피가 제일 중요하다!

 

 


개별과제

 

 

과제 출제 포인트 및 실습 가이드

 

조별과제 기획안 PPT 양식 그대로 가져와서 위 가이드에 맞게 제작했다. 조별 과제로 했던 주제 그대로 가져가기보다는 내가 자체적으로 브랜드를 선정해서 기획해보는 게 재미있을 것 같아서 내가 즐겨 쓰는 어플인 트리플, 밀리의 서재의 광고를 기획해보았다. 주말에 일정이 있어서 빡 집중해서 후딱 끝내버렸지만 만족스러웠던 과제. 특히 트리플 광고 단일이미지는 내가 만들면서 나가사키 도시가 너무 가고싶어져서 내 버킷리스트에 추가했다. 아직 우리나라 직항은 없고 후쿠오카를 거쳐서 가야하더라.ㅠㅠ

 

 

개별과제 기획안

 

 

개별과제 정방형 콘텐츠 완성본

 

 

멘토님 피드백

 

 

마지막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3점 만점(예~~)으로 이렇게 4주간의 콘텐츠 제작 파트도 끝났고, 이제 조별 프로젝트, 미니 인턴십만 남았다 ㅎㅎ 지금 미니인턴십 광고 콘텐츠는 다 제작한 상태이고, 광고 집행 전 기획안 점검을 거쳐야 한다. 역대급으로 바쁘고 열심히 소통하고 피드백했던 미니인턴십...은 다음 게시물에!ㅋㅋㅋㅋㅋ

 

 

 

 

 

 

* 실제 기업과 무관한 가상의 콘텐츠입니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과정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